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타다 운영사 VCNC가 기사 포함 렌터카 호출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했다. 기본요금도 올리기로 했다. 서비스 확대에 대한 정부와 택시업계의 반대가 강해 내린 결정이다.

정부·택시가 '1만대 영업' 반대하자…타다 "카니발 증차, 연말까지 중단"
VCNC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11인승 승합차(카니발)를 추가 투입하는 베이직 서비스의 증차를 유보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이 결정에 따라 지난 14일부터 증차가 중단됐다. 운영 중인 타다 베이직 차량은 1400대다.

VCNC는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2800㏄ 이상 세단 차량으로 운영 중인 프리미엄 차종을 승합차(카니발)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택시업계와의 요금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베이직 요금을 올릴 계획이다. 기본료 자체를 인상한다. 이번주 타다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공지하기로 했다.

VCNC는 7일 타다 출시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까지 베이직, 프리미엄, 어시스트 등 다양한 서비스 차량을 1만 대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같은 날 “타다의 영업차량 1만 대 확대 발표는 사회적 갈등을 재연할 우려가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타다 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예외적인 허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1만 대로 확대하면 시행령을 고쳐 렌터카를 활용하는 타다 서비스에 ‘불법’ 꼬리표를 붙이겠다는 경고였다.

택시업계는 ‘불법 영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VCNC에 촉구하고, VCNC 모회사 쏘카에 투자한 SK그룹에 “불매운동을 각오하라”고 압박했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15일 서울 서린동 SK 본사에 이어 16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타다 금지법’ 촉구 집회를 열었다.

베이직 증차 중단 결정에 따라 VCNC의 1만 대 증차는 어려워질 전망이다. 박재욱 VCNC 대표(사진)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기사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서도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되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며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했다.

VCNC가 한 발 물러서면서 규제혁신형 플랫폼택시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의 택시제도 개편방안 법제화 작업은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법안 초안에는 택시 감차 추이, 이용자 수요 등을 고려해 정부가 플랫폼업체에서 기여금을 받고 면허를 대여하는 허가 총량제 도입을 못 박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