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프리미엄 사진=타다
타다 프리미엄 사진=타다
렌터카 호출 서비스 기반 라이드셰어링(승차공유) 업체 타다가 '1만대 증차' 계획을 유보했다. 정부 경고에 택시업계까지 반발하자 한 발 물러선 것이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로 운영되는 타다 베이직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중단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타다 측은 "택시와의 상생협력을 위해 타다 베이직 증차보다는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선 이달 7일 타다는 서비스 1주년을 맞아 "수요 증가에 발맞춰 내년까지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국토교통부는 타다를 겨냥해 "모빌리티와 택시업계 상생안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타다 서비스 자체를 막는 방향으로 시행령 개정 검토 의사까지 내비쳤다. 타다가 이용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 제18조의 예외규정, 즉 '11~15인승 승합차를 단체관광을 위해 임차하는 경우 운전자 알선을 허용한다'는 근거 조항을 없앨 수 있다는 경고였다.

택시업계도 강력 반발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15일에도 서울 종로구 SK본사 앞에서 300여명이 모여 SK가 타다 모회사 쏘카에 한 투자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오는 23일엔 국회 앞에서 1만명이 참여하는 타다 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다.

타다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증차를 보류하고 요금도 조정해 중형택시와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확대해나가겠다고 했다.

또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장하기 위해 개인기사, 법인택시들과도 협력해 반발을 달랠 예정이다. 현재 2800cc 이상 세단 차량으로 운영중인 타다 프리미엄을 승합차(카니발)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병행한다.

타다 운영사인 VCNC 박재욱 대표는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면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한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