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하반기 상용화 목표…국내외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

LG이노텍은 5세대 이동통신(5G)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모듈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LG이노텍 관계자는 "5G 통신칩 시장을 이끄는 퀄컴칩을 사용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을 개발한 건 세계 최초"라며 "차세대 차량용 통신부품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차량용 5G 통신모듈은 차량과 기지국 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부품으로 차량 내부나 루프 쪽 통신기기에 장착된다.

실시간 도로 정보 공유, 정밀 위치 측정, V2X(차량·사물 간 통신), 대용량 데이터 전송 등이 가능해 자율주행차 핵심 부품에 속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데이터가 오가는 속도가 0.001초에 불과해 시속 100㎞로 달리는 자율주행차가 장애물을 감지했을 때 2.8㎝ 움직인 후 바로 정지할 수 있는 수준이다.

또한 내열성을 강화해 쉽게 변형되지 않고, 신용카드 절반 크기로 작고 슬림하기 때문에 어느 위치든 장착하기 좋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LG이노텍은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 미국,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완성차 및 차량 부품사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이번 개발로 완성차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상용화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이노텍, 자율주행차 핵심 '5G 퀄컴칩 기반 통신모듈' 개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