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은 자사 혁신신약 SP-8008의 관련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된다고 19일 발표했다.

SP-8008은 천연물에서 유래된 약물골격을 기반으로 의약화학적 설계에 의해 효력과 유도체로 출혈부작용이 현저히 감소된 항혈소판제 후보물질이다. 비임상 동물모델에서 SP-8008의 유효성과 약물기전을 연구한 논문이 브리티시 저널 오브 파마콜로지에 게재 확정됐다. 이 학술지는 약학 분야 상위 5% 안에 드는 권위를 갖고 있다.

이번 연구는 정진호 서울대 교수 연구팀이 진행했으며 논문 제목은 '‘벤조익산 유도체 SP-8008의 전단응력 유도 혈소판 응집의 선택적 억제를 통한 항혈전효과'다.

약물 스크리닝 과정, 세 가지 동물모델에서 기존 치료제인 클로피도그렐, 티로티반과의 비교 약효, 기존 항혈소판제들과 차별화된 신규기전으로서 전단응력에 의해 유도되는 혈소판 응집을 억제 신호전달체계 연구 결과 등이 포함됐다.

SP-8008은 지난 3월 영국에서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받아, 10월 경 개시 예정이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SP-8008은 차별화된 신규기전을 가진 경구용 항혈소판제 후보물질로 탁월한 안전성이 기대된다"며 "이번 학술지 게재로 국내 독자기술에 의한 글로벌 항혈소판제 개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