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단장을 맡은 최성율 KAIST 공과대학 부학장이 중소기업의 문의 전화를 받고 있다.  /KAIST 제공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단장을 맡은 최성율 KAIST 공과대학 부학장이 중소기업의 문의 전화를 받고 있다. /KAIST 제공
KAIST 전·현직 교수 100여 명이 국내 기업의 소재·부품, 장비와 관련된 원천기술 개발을 돕는다.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KAIST는 5일 반도체·에너지·자동차 등 주요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조직인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KAMP:KAIST Advisors on Materials & Parts)’을 꾸렸다고 발표했다. KAIST 전문가들이 중소기업을 위한 ‘119 기술구급대’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신성철 총장은 지난 3일 비상간부회의를 열고 자문단 설치를 결정했다. 그는 모든 KAIST 교수들에게 “4차 산업혁명 기술패권 시대에는 과학기술인들이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서신을 보내는 등 자문단 참여를 적극 독려했다.

이날부터 가동되는 자문단은 일본 수출 규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1194개 품목 중 159개 소재·부품과 관련이 있는 중견·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첨단소재분과, 화학·생물분과, 화공·장비분과, 전자·컴퓨터분과, 기계·항공분과 등 모두 5개 분과로 나뉜다.

분과별로 전·현직 교수 20여 명씩이 참여한다. 각 분과 팀장은 이혁모 신소재공학과장, 이영민 화학과장, 이재우 생명화학공학과장, 문재균 전기 및 전자공학부장, 이두용 기계공학과장 등이 맡는다.

KAIST는 긴 호흡으로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산학협력단 등 기업을 지원하는 다른 조직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연구개발(R&D) 기획부터 제품 생산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자문을 할 방침이다.

신 총장은 “한·일 무역전쟁으로 촉발된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 자문단을 출범하게 됐다”며 “기업 현황 분석, R&D 계획 수립, 문제 해결 등 모든 과정을 밀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