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고 먹었는데…식욕억제제가 마약?
두 달 전 배우 양모씨가 마약 혐의로 체포됐다가 풀려난 일이 있습니다. 새벽 3시 서울 논현동의 도로를 가로지르고 뛰어다니는 이상 행동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조사한 결과 마약 검사에서 필로폰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정밀검사에서는 마약 음성 판정이 나왔죠. 알고 보니 이날 양씨는 식욕억제제 여덟 알을 한꺼번에 복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는 식욕억제제는 필로폰과 구조가 비슷해 마약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일 수 있는데요. 마약처럼 환각, 환청, 중독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제는 노르아드레날린, 글루타메이트, 세로토닌 등의 계열로 나뉩니다. 노르아드레날린 계열의 약물은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늘어나게 해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성분의 약물이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펜터민 성분이 들어있는 약으로는 디에타민, 아디펙스, 푸리민, 메타멕스, 페스틴, 판베시(사진), 페트틴, 휴터민 등이 있습니다. 나비 모양으로 생겨서 ‘나비약’ ‘땅콩약’으로 불리기도 하죠. 이 약물은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되는데요. 펜디메트라진 제제보다는 중독성이 덜하지만 장기간 복용하면 내성 문제가 올 수 있어 3개월 이상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펜디메트라진 성분의 식욕억제제로는 푸링, 펜틴, 펜디민 등이 있습니다. 펜디메트라진 성분은 교감신경흥분제제로 암페타민과 비슷하며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습관성과 내성이 생기기 가장 쉬운 약이므로 보통 한 달 이상 복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약물 이상 반응으로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는데요. 17세 이하에서의 펜디메트라진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펜디메트라진은 효과가 강력하지만 갑상샘 항진증 환자, 심혈관질환 병력 환자, 녹내장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혈류량이 증가하고 혈압을 높여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펜터민과 펜디메트라진 성분의 약물을 복용할 때는 술을 마시면 효과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살 빼려고 먹었는데…식욕억제제가 마약?
글루타메이트 계열 약물로는 토피라메이트 성분이 있는데요. 토팜정, 토파메드, 토피라메이트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간질약, 편두통 치료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복용 시 기초대사량도 증가시켜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만약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토피라메이트 약물은 하루 50㎎ 이상 복용하면 안 되는데요. 약물을 복용할 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결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손발이 저리거나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식욕억제제는 두 가지 종류 이상을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우울증 치료제와도 병용하면 위험합니다. 복용 중 사지가 떨리고 호흡이 빨라지며 구토, 설사, 부정맥이나 혈압 이상, 극심한 공포와 불안감이 느껴지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