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정보공시 플랫폼 쟁글 화면.
가상화폐 정보공시 플랫폼 쟁글 화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빗, CPDAX, 고팍스가 암호화폐 평가에 정보공시를 활용한다.

코빗·CPDAX·고팍스는 크로스앵글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3일 밝혔다. 크로스앵글은 글로벌 암호화폐 정보공시 플랫폼 쟁글을 개발·운영하는 회사다.

거래소 3사는 크로스앵글이 암호화폐 프로젝트로부터 직접 제공받은 정보를 검증해 작성한 상장 적격 진단 보고서를 암호화폐 상장과 상장폐지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크로스앵글의 보고서는 한국의 다트(DART), 미국의 에드가(EDGAR)와 같은 증권 규제 기관의 공시 기준과 S&P, 무디스, 피치 등 국제 신용평가사들의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작성된다.

거래소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의 정보비대칭 문제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암호화폐 시장에는 사업성과지표나 기술 개발 현황 등 주요 정보가 없어 허위 정보가 큰 영향력을 끼쳤다.

서문규 CPDAX 총괄이사는 “크로스앵글의 서비스가 암호화폐 시장을 개척하는 ‘투자자들의 안내등’이 될 것”이라 했고 오세진 코빗 본부장은 “쟁글이 블록체인 생태계의 모범 정보공시 표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신뢰와 무결성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팍스는 앞으로도 지속 발전이 가능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위해 기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