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평가연구소 이상우 연구팀 "더 낮은 농도에서 영향 미치기도"
비스페놀 A 대체물질에서도 호르몬 교란 가능성 확인
비스페놀 A(BPA) 대체물질도 갑상선 호르몬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4일 안전성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예측독성연구본부 이상우 박사 연구팀은 비스페놀 F(BPF)·비스페놀 S(BPS)·비스페놀 Z(BPZ) 등 BPA 대체재 물질의 제브라 피시 갑상선 호르몬 교란 영향 논문을 발표했다.

BPA는 동물이나 사람 체내로 유입될 경우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거나 혼란을 일으키는 환경 호르몬이다.

사람 소변이나 혈액에서까지 검출된다.

식품 포장재나 영수증 등에 널리 쓰였는데, 건강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BPF나 BPS 같은 구조 유사체 물질이 대두되고 있다.
비스페놀 A 대체물질에서도 호르몬 교란 가능성 확인
연구팀은 제브라 피시를 활용해 신체 발달·성장·대사 등에 필수적인 갑상선 호르몬 변화를 관찰했다.

제브라 피시는 줄무늬를 가진 열대어로, 인간과 유사한 기관을 갖고 있다.

연구결과 대체재 물질에 노출된 제브라 피시 유생(성체 전 형태)한테서 갑상선 호르몬(T3·T4) 증가 현상이 나타났다.

BPF에 노출된 제브라 피시 유생은 부화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했다.

안구 크기 비도 감소했는데, 이는 발달과 성장까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더해 BPF와 BPS의 갑상선 호르몬 교란 영향은 BPA보다 더 낮은 노출 농도에서 확인됐다.

대체물질의 갑상선 호르몬 교란 가능성이 더 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상우 박사는 "문제가 되는 화학물질을 쓰지 않았다는 식의 단순 접근이 곤란하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다시 말해 BPA 대체재라고 해서 마냥 안전한 게 아닌 만큼 다양한 독성영향을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과를 담은 논문은 국제 학술지 '케모스피어'(Chemosphere)에 실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