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서비스·기술 공유·지원…일본 이통사 KDDI와 오픈 이노베이션 국제 협력
LGU+, 중소기업과 5G '상생'…이노베이션 랩 열어
"나랑 '하트' 포즈로 사진 찍을래?"
LG유플러스가 3일 서울 마곡사옥에 개관한 '5G 이노베이션 랩에서 자사와 협력하고 있는 국내 여러 중소기업의 5G 서비스를 시연했다.

벤타VR이 개발한 '스타데이트' VR 서비스를 실행했더니 차은우가 눈을 맞추며 말을 걸어왔다.

LG유플러스는 5G 이노베이션 랩 개소를 통해 국내외 스타트업과 중소 벤처기업이 5G 서비스와 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개발해 상용화할 수 있게 돕는다고 밝혔다.

경쟁력 있는 5G 기술을 발굴하는 동시에 중소기업과 '상생'에 나선다는 취지다.

약 230㎡ 규모로 서버룸, 네트워크존, 운영지원실 및 프로젝트룸, 플랫폼존, VR개발존 등으로 구성됐다.

서버룸에는 5G 상용 기지국 장비가 설치돼 5G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양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네트워크존에서는 쉴드박스를 이용해 외부 전파로부터 간섭받지 않는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고, 5G CPE(5G 무선라우터)를 활용해 스마트폰 이외 디바이스 테스트도 가능하다.

플랫폼존에서는 드론, CCTV, AR, VR 등 서비스는 물론 AR 글라스, HMD 등 각종 디바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다.

프로젝트룸은 아이디어 공유와 사업 논의를 위한 공간이 된다.

LG유플러스 이상민 FC부문장(전무)은 "5G 이노베이션 랩은 5G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5G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고객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GU+, 중소기업과 5G '상생'…이노베이션 랩 열어
LG유플러스는 5G 핵심기술을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AI, 빅데이터 등 14개 분야로 분류하고 100여개 핵심기술에 대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진행 중이다.

또 보유하고 있는 5G 핵심기술도 공유해 중소 벤처기업의 신규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술 공모전도 열어 자사와 함께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업체를 선정하고 필요하다면 투자나 인수·합병도 진행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를 위해 올해 초 FC부문에 5G O/I팀을 구성했다.

5G 이노베이션 랩 이용을 원하는 업체는 홈페이지(innovationlab.uplus.c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LG유플러스 FC전략담당 최창국 상무는 "타사 오픈 이노베이션 랩과 달리 이곳은 사옥 1층에 위치해 오픈돼 있고, LG그룹의 종합적인 R&D 역량을 바탕으로 협력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며 "약 1천개 업체가 이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랩 개소와 함께 한일 간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거점을 확대하기 위해 일본 이동통신사업자인 KDDI와 전략적 제휴도 체결했다.

양사는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에 대한 정보 공유와 상호 벤치마킹 등에 협력하고 5G 기술과 서비스를 공동 발굴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KDDI 외에 핀란드 이동통신 회사와도 오픈 이노베이션 분야 제휴를 추가로 추진, 글로벌 협력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