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스트레스·과식에 지친 연휴, 피로해소 돕는 간 건강 챙기세요
설에는 명절 스트레스와 연말부터 이어진 음주, 숙취로 지치기 쉽다. 겨울철 운동 부족과 과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도 피로를 유발하는 요인이다.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간(肝) 건강이 중요하다.

간은 각종 영양소의 합성은 물론 몸속으로 들어온 독소와 노폐물 해독 등을 담당한다. 알코올을 포함한 각종 음식물을 비롯해 우리 몸에 침투한 독소 및 노폐물을 75% 이상 해독한다. 간이 ‘몸속 화학공장’으로 불리는 이유다. 간은 면역기관 역할도 한다. 세균이 몸에 들어올 때 약 1% 미만의 세균만 간을 통과할 수 있다. 평상시 건강한 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문제는 간의 상태가 나빠져도 이를 눈치채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간은 손상되더라도 다시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예비 기능’이 있다. 간 세포가 서서히 파괴되고 간 기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통증이나 불편감 등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간 손상은 대개 간질환으로 연결되며 심각한 문제로 이어진다. 지방간은 아무 증상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가끔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가 뻐근하거나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다. 건강검진에서 혈액, 초음파 등을 통해 간 검사를 받은 뒤 간 기능 저하로 간질환 진단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다.

명절 스트레스·과식에 지친 연휴, 피로해소 돕는 간 건강 챙기세요
간 건강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간 기능 개선을 돕는 ‘UDCA(우르소데옥시콜산·ursodeoxycholic acid)’이 함유된 제품도 도움이 된다. UDCA는 1957년 일본에서 이담제(담즙분비 촉진제)로 소개된 이후 수십 년간 간 기능 개선 성분으로 사용돼 왔다. 국내에는 대웅제약의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사진)의 주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체내로 유입된 독소물질은 간에서 대사를 거쳐 간 밖으로 배출된다. 이때 우리 몸에 이로운 무독성 담즙산인 UDCA는 간 대사 활성화를 돕고 배설수송체를 늘려 독소 및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돕는다. 또 간으로의 콜레스테롤 유입을 막고, 담즙산 생성을 통해 간 내 콜레스테롤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등 총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UDCA는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독성 담즙산으로 인한 세포 괴사 등으로부터 간 세포를 보호한다. 담즙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는 담즙 울체성 간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음주로 인해 체내에 생긴 유해한 에탄올과 대사체인 아세트알데히드가 간을 손상시키는 것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UDCA는 인체에서 담즙산이 장과 간을 거쳐 순환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데 그 비율이 총 담즙산의 약 3%밖에 되지 않는다. 외부로부터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UDCA의 비율을 높일 수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