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기침'에 '몸살' 앓는 비트코인…왜?
최근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 파장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암호화폐) 하락장을 이끌어 주목된다. 정부의 불안정성이 암호화폐 가격 상승을 이끌 것이란 통념과 반대되는 결과를 낳은 탓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암호화폐 간 역학관계가 바뀔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지난해 초 미국 정부가 셧다운에 돌입했을 때와도 완연히 달라진 것이다. 당시 미 정부의 셧다운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이 하루 만에 10%, 주요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들)은 20~30%이상 일제히 급등한 바 있다.

이번에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셧다운이 장기화되자 암호화폐 시장은 도리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 것. 글로벌 암호화폐 정책을 미국이 주도하면서 투자자들이 미국 정부 정책의 향방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어서다. 셧다운으로 미국 암호화폐 정책 주무부처 격 증권거래위원회(SEC)나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등이 '올스톱' 되며 불확실성을 키웠다.

특히 35일간이나 지속된 이번 셧다운은 지난 24일로 예정됐던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백트(Bakkt) 개시일마저 미뤄지게 하며 시장에 '독'이 됐다. 백트는 뉴욕증권거래소의 모회사 인터콘티넨탈익스체인지(ICE)가 세우는 비트코인 선물거래소다.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관심을 받았다. 암호화폐 시장 반등을 이끌 호재로 꼽혀 왔다.

다음달 말로 예정돼 투자자들 기대를 모은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여부 역시 셧다운으로 무기한 연기됐다. 25일(현지시간) 셧다운이 일단 해소됐지만 불확실성을 완전히 걷어내진 못했다. 3주짜리 '단기 합의'라서 그렇다.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다시 셧다운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국이 기침하면 세계가 감기에 걸린다"는 말이 있듯 기존 금융시장뿐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도 미국 정부에 주목하는 양상으로 바뀐다는 분석이다.

김산하 한경닷컴 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