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글로벌 신약 수출 기업 격려

지난해 국내 제약사가 11건의 신약 기술수출을 성사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수출 규모만 5조2천642억원에 달한다.

보건복지부는 22일 이러한 수치를 공개하며 2017년의 8건, 1조3천955억원과 비교해 1년 새 3.8배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 중 유한양행이 다국적제약사 얀센에 기술수출한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레이저티닙'은 항암제 기술수출 중 최대 규모의 계약(1조4천51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이날 서울 서초구 JW중외제약 연구소에서 제약·바이오업계 17개 기업 대표, 신약개발 관련 6개 단체장과 만나 글로벌 신약 기술수출 성과를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는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방안과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이 공유됐다.

정부는 2017년 5월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채택한 후 같은 해 12월에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국내 제약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개발 신약의 해외 임상 3상 세액 공제를 확대하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활용한 신약 연구개발(R&D)과 생산 등에 투입할 수 있는 바이오 전문인력 교육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제약업계의 꾸준한 노력 덕분에 글로벌 신약 개발과 해외 기술수출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달라"며 "정부도 글로벌 신약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고 기술수출도 증가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