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우 명예교수
박진우 명예교수
한국공학한림원은 제15회 ‘공학한림원 일진상’ 수상자로 장석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박진우 서울대 명예교수를, 제14회 ‘공학학림원 해동상’ 수상자로 주원종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와 김찬중 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고 21일 발표했다.

박 명예교수는 스마트공장 보급을 확산하고 관련 표준 개발과 인력 양성에 나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5000개 기업의 스마트공장화를 완료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스마트공장의 인증 제도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관련 인증사업도 추진했다. 장 선임연구위원은 신성장동력 육성과 신산업 창출, 새로운 산업 생태계 조성 등 다양한 기술·산업정책 방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일진상은 일진과학기술문화재단에서 후원하는 상이다.

장석인 선임연구위원
장석인 선임연구위원
해동상을 받은 주 교수는 해외 대학의 우수 장기 현장실습(co-op) 프로그램을 국내에 전파한 점이 평가받았다. 그는 공학교육혁신센터 협의회 회장을 지내며 공학교육 모범사례를 만드는 데도 주력했다. 김 책임연구원은 과학기술 전도사로서 초·중·고 학생 멘토링과 소외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기술 강연 등을 해왔다. 초전도 재료공학 도서 발간, 초전도 관련 카페 개설도 주도했다. 해동상은 해동과학문화재단에서 후원하는 상이다. 시상식은 오는 28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