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가 연말연시 모바일 데이터 전송량 급증에 대비해 설비를 증설하고 대응체계를 운영한다.

SK텔레콤은 오는 31일 데이터 트래픽이 평소 대비 최대 12% 증가하고 통화, 문자, 인터넷 검색 등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시도건수(시도호)는 최대 8.2%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내년 1월1일 0시부터 약 15분간은 타종 행사와 새해 인사 등으로 시도호가 평소보다 41% 급증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타종식과 해맞이 행사 지역 및 주요 번화가, 대형 쇼핑몰,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을 증설했다. 내달 1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800여 명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과 현장 대응에 나선다.

KT는 서울 종로 보신각과 포항 호미곶, 당진 왜목마을 등 인파가 몰리는 160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해당 지역에 이동식 기지국을 포함한 3G(3세대), LTE 기지국 79개를 추가 설치했다. 전국 주요 현장에 5900여 명을 투입해 감시·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LG유플러스도 보신각, 대전시청, 강릉 정동진 등 주요 지역에 이동기지국과 중계기 15대를 배치한다. 전국 주요 도시 시내를 중심으로 기지국 최적화와 용량 증설도 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