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X시리즈' 7종 출시
코어 수 최대 18개로 무장
게임, 동영상 편집·방송
한 개의 CPU로 '거뜬'
세계 최대 중앙처리장치(CPU) 제조사 인텔이 유튜버(전문 영상 제작자)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유튜버들이 동영상 편집, 실시간 방송 송출 등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고가 중앙처리장치(CPU)를 사들이고 있어서다. 유튜버들은 세계적으로 2400만 명이 넘으면서 PC업계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2400만 유튜버 잡아라"…인텔, 9세대 고성능 프로세서 공개

PC업계 큰손, 유튜버 공략하는 인텔

인텔은 지난달 9일 미국 뉴욕에서 새롭게 설계된 9세대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이날 인텔은 프로게이머들을 초대해 한 개의 인텔 CPU로 인기 총쏘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와 실시간 인터넷 방송 중계를 동시에 수행하며 제품 성능을 과시했다. 인텔은 공식 홍보 동영상에서도 인기 정보기술(IT) 유튜버들을 모델로 기용했다. 이주석 인텔코리아 전무는 지난달 국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9세대 프로세서는 게이머와 유튜버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인텔이 유튜버 모시기에 나선 까닭은 기업 고객을 제외한 일반 고객 중 고성능 CPU 수요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동영상 편집과 녹화가 잦은 유튜버들은 고성능 CPU가 곧 생산성으로 이어진다. 게임방송을 하는 유튜버들은 원활한 방송을 위해 게임용 컴퓨터와 방송용 컴퓨터를 따로 구비하기도 한다. 기업형 유튜버는 방송 및 영상제작을 위해 5~10대의 컴퓨터를 둘 정도다.

유튜버 수가 급격히 늘어난 것도 PC업계가 주목하는 이유다. 유튜브 통계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세계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약 2440만 명에 달한다. 국내는 약 1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구독자 10만 명을 넘는 국내 유튜브 채널은 2015년 367개에서 작년 1275개로 2년 사이 3배 이상 증가했다.

"2400만 유튜버 잡아라"…인텔, 9세대 고성능 프로세서 공개

1개 CPU로 게임부터 영상 편집도 OK

인텔은 고급형 제품인 ‘코어 X시리즈’를 내세워 유튜버를 공략하고 있다. 코어 X시리즈는 동영상 편집, 3차원(3D) 콘텐츠 제작, 실시간 인터넷 방송 등 전문적인 작업에 특화한 제품군이다.

이번에 출시한 9세대 X시리즈 CPU는 코어i7-9800X를 시작으로 코어i9-9980XE까지 7종이다. 장착한 코어 수는 최소 8개에서 최대 18개에 달해 무거운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게임 전문 유튜버라면 게임용 컴퓨터와 방송용·녹화용 컴퓨터를 따로 둘 필요 없이 1대의 컴퓨터로 통합 방송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X시리즈는 동영상 제작 속도를 높여 유튜버들의 생산성을 강화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을 마치면 작업한 내용을 영상 파일로 제작하는 렌더링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영상의 모든 프레임에 효과를 적용하므로 가장 긴 시간이 걸린다. CPU 코어가 많아지면 여러 장면을 각 코어들이 나눠 처리할 수 있어 작업 시간이 줄어든다. 단순 비교 시 4코어 CPU보다 18코어를 지원하는 코어i9-9980XE가 작업을 4배 이상 빠르게 마치는 셈이다.

인텔 관계자는 “과거에는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내가 게임을 한 영상을 타인과 공유하는 게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며 “이번 9세대 프로세서는 ‘게임+스트리밍+콘텐츠 제작’을 모두 소화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