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스퍼 '블록체인 제안평가시스템' 서울시 청렴사례 최우수상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가 영등포구청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제안평가시스템’이 서울시의 2018년 반(反)부패 우수사례 공모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시 감사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공모는 서울시청과 시 산하 기관, 자치구에서 청렴도 향상 및 부패 척결 조직문화 정착에 기여한 사례들을 발굴·전파하기 위한 것이다.

영등포구청의 블록체인 기반 제안평가시스템 구축은 지자체의 각종 평가 절차에서 위·변조를 방지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입찰 과정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자는 취지다. 발주 부서의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글로스퍼 측은 설명했다.

서울시 노원구청의 ‘노원 블록체인 지역화폐 시스템’에 이은 글로스퍼의 두 번째 지방정부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 구축 사례가 됐다.

글로스퍼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반 제안평가시스템은 지자체 업무 혁신이 가장 필요한 분야가 어디인지 먼저 찾고 이를 블록체인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공동 협의해 풀어나간 뜻깊은 사례”라고 의미 부여했다.

앞서 블록체인 플랫폼 ‘하이콘’을 개발한 글로스퍼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해운물류 분야 시범과제 수행을 비롯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바이오헬스, 저작권 유통 플랫폼, 금융 서비스 등 실증사업 적용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