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LG전자와 교통, 치안 등 도시 주거환경에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구글은 2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구글 클라우드 서밋’을 열고 LG전자와 주거시설, 사무실, 상업시설, 호텔 등에 ‘스마트타운’을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한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앞으로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민간 부동산 개발회사와 협력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적용한 지능형 도시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스마트시티가 적용될 구체적인 지역은 공개되지 않았다. 인천 청라 지역의 ‘글로벌 G시티 프로젝트’ 사업에 구글과 LG전자가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종 구글 클라우드 IoT 부사장은 “아직 초기 단계여서 지역이나 규모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며 “부동산 개발·투자 등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마트홈, 스마트타운 사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스마트타운에서는 교통 카메라가 길을 건너는 아이를 발견하면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해당 교차로에 추가 신호 시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마트시티에서는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조명, 온도 등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구글의 AI 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트와 각종 전자기기가 연결돼 음성명령은 물론 여러 가지 편의기능이 제공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