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안으로 안보이는 초기 충치, 빛으로 찾아낸다
“초기 충치는 육안이나 엑스레이로 확인하기 힘듭니다. 우리 진단 기술을 이용하면 상태가 나빠지기 전에 미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윤홍철 아이오바이오 대표(사진)는 “사람들이 ‘치과’하면 떠올리는 기기는 임플란트, 엑스레이 정도가 전부일 것”이라며 “치아 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새로 개발한 진단기술로 치과 시장을 선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윤 대표는 연세대 치대에서 보철학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 강남에서 개원해 지금까지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치과의사다. 7년 전 네덜란드의 한 물리학자가 개발한 원천기술을 통해 치과 진단기기를 만들어보자고 결심하고 2011년 아이오바이오를 세웠다.

이 회사가 김백일 연세대 치대 예방치과학교실 교수팀과 함께 지난 8월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은 기술은 ‘정량광형광기를 이용한 치아우식증 검사’다. 정량광형광기는 방사선 대신 빛을 활용한 진단 기기다. 치아에 푸른색 가시광선을 쏴 치아가 반사한 빛을 특수 필름을 통해 관찰하면 치석, 치태, 충치, 크랙(깨진 치아) 등 문제가 있는 부분이 붉은 형광색으로 나타난다. 건강한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쪽 부위)과 손상된 법랑질이 반사하는 빛의 파장이 다르다는 원리를 이용했다.

치아 손상 정도를 정량화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개발했다. 육안이나 엑스레이에 나타나기 전 단계의 미세한 충치 부위가 영상에 표시되고 얼마나 망가졌는지를 수치로 제시한다.

정량광형광기는 일반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 사업 잠재력이 크다. 이 회사는 기기와 연동해 치아 건강 자료를 모을 수 있는 앱(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가정용 제품인 ‘큐레이’ 판매가는 15만원 선이다. 이 회사의 올해 예상 매출은 12억원이다. 지난해 790대였던 판매량이 2022년 9140대로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윤 대표는 “2020년까지 미국,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인허가를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유 기자 free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