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자사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선보인다.

SKT "누구든지 누구 활용…AI 서비스 개발하세요"
SK텔레콤은 17일 서울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누구 디벨로퍼스’ 발표회를 열었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외부 개발자가 직접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와 디바이스 관리용 ‘누구 비즈’로 구성된다. 누구 플레이 키트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로 만들어 코딩 지식이 없어도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24일 플랫폼을 공개하고 개발자와 기업에 누구 디벨로퍼스를 소개하는 ‘누구 콘퍼런스’를 연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누구 디벨로퍼스 시범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 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에는 상용 버전을 일반에 공개했다. 개발자들은 누구 디벨로퍼스 웹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개발한 서비스(누구 플레이)는 SK텔레콤의 심사과정을 거쳐 배포된다. 사용자들은 개발자들이 만든 서비스를 내려받아 누구가 탑재된 AI 스피커(사진)를 셋톱박스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다양한 누구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달 중 무료 음원 서비스 ‘클래식 매니저’와 아이돌 일정 정보를 제공하는 ‘아이돌 캘린더’ 등을 공개한다.

장유성 SK텔레콤 서비스 플랫폼 사업단장은 “내년 1분기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추가로 공개해 다른 기기 제조사들도 누구를 탑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