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토종 블록체인 아이콘과 금융 신시장 창출 협력
SK㈜ C&C가 아이콘루프와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금융사별 차별적인 블록체인 서비스 설계에 대한 아이콘루프의 니즈와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의 영역 확장을 추진 중인 SK㈜ C&C의 니즈가 맞아 떨어져 이뤄졌다. 아이콘루프는 국산 블록체인 플랫폼 아이콘(ICX)을 개발했다.

향후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블록체인 플랫폼기〮술서〮비스을 공동 분석한다. SK㈜ C&C가 쌓아온 주요 금융 영역별 서비스 가운데 블록체인 우선 적용 대상 사업도 발굴할 계획이다. 양사는 금융 블록체인 사업 추진 공동 TF도 구성해 사별 기술 및 서비스의 융합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SK㈜ C&C와 아이콘루프는 제2금융권을 타깃 시장으로 선정하고 보험증〮권카〮드사 등을 대상으로 사별 맞춤형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제2 금융권의 경우 서비스 상품이 다양한 반면 제1금융권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아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상용화에 최적이라는 평가다.

양사는 이번 사업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글로벌 금융권 블록체인 시장 진출을 추진함과 동시에 블록체인 기반 국제송금결〮제서비스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SK㈜ C&C가 가지고 있는 금융권 노하우와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국내외 금융기관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우진 SK(주) C&C 금융사업2본부장도 “블록체인 시장과 생태계의 빠른 확장을 위해서는 산업별 업종별 다양한 플랫폼 기술 및 서비스 역량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번 MOU로 당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 역량을 한층 높이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설 것” 이라고 강조했다.

☞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 참가 신청하기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