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계획 발표…2023년까지 AI·클라우드·5G 등에 집중 투자

KT그룹이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4차 산업혁명 인프라에 23조원을 투자한다.

또 이 기간 3만6천명의 정규직을 채용할 계획이다.

KT그룹은 이런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중심 혁신성장계획'을 10일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KT그룹은 5년간 AI(인공지능), 클라우드, VR(가상현실) 등 융합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에 3조9천억원을 투자한다.

5G(5세대 이동통신) 등 네트워크 분야에는 9조6천억원을, IT 고도화 및 그룹사 성장을 위해서는 9조5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분야에는 5천억원을 투입해, 'DNA(데이터·네트워크·AI) 중심 혁신성장'에 직접 기여할 방침이다.

구직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채용 연계 고용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방안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무상교육 시스템인 '4차산업아카데미'와 '5G아카데미'를 신설해, 연간 400명씩 5년간 2천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게 목표다.

이 중 4차산업아카데미는 KT가 운영 중인 'AI아카데미' 모델을 확대한 것으로, AI,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KT그룹은 중소기업의 AI, 클라우드, IoT(사물인터넷) 관련 사업개발 및 글로벌시장 진출도 지원할 예정이다.

5G망 구축, 장비 공급 및 서비스 개발에 중소기업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공동 연구개발(R&D)에 100억원을 지원하고, 경영 안정화를 위해 5년간 5천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KT그룹은 앞으로 5년간 대졸직 6천명을 포함해 총 3만6천명의 정규직을 채용키로 했다.

KT는 "5G 등에 대한 투자로 10만명 정도의 간접고용 유발이 예상돼, 총 일자리 창출 효과는 14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황창규 회장은 "5G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은 KT그룹뿐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에 놓칠 수 없는 기회"라며 "KT그룹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5G, 10기가 인터넷 등 인프라 혁신과 AI, 빅데이터 등 ICT 융합을 선도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추진에 '첨병'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KT "5년간 4차산업혁명 인프라에 23조원 투자… 3만6000명 채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