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인재 양성·데이터경제 활성화 5개년 로드맵 수립 계획
과기부, 혁신인재 양성·데이터경제 활성화 TF 가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혁신성장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혁신인재 양성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TF는 5년간 혁신성장 핵심인재 1만명 육성과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 후속조치의 하나로 관계부처, 민간 전문가, 관계 기관 등이 참여한다.

연말까지 운영되는 TF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정밀의료·신약 등 의료, 미래형 자동차·에너지 신산업 등 주력·기간산업 분야의 혁신인재 양성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는 실무자 중심의 이슈별 TF도 구성해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TF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오는 12월까지 '혁신인재 양성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개최된 TF 발족 회의에서는 혁신성장 분야 인력의 경쟁력을 높이고 우수한 역량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이날 데이터경제 및 인공지능(AI) 활성화 민·관합동 TF 발족회의도 개최했다.

이 TF는 지난달 13일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데이터·AI·블록체인이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됨에 따라 후속으로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한 데이터경제 및 AI 활성화 로드맵 필요성에 공감하고 연말까지 5개년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뜻을 모았다.

두 TF의 단장인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낸 의견들을 반영해 로드맵을 수립하고 차질 없이 추진해 혁신성장을 선도할 핵심인재를 양성하겠다"며 데이터와 AI의 결합이 다양한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