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D.N.A 2018에서 선보인 무인스토어에 방문객이 입장하고 있다.
SK㈜ C&C가 D.N.A 2018에서 선보인 무인스토어에 방문객이 입장하고 있다.
SK㈜ C&C가 자체 구축한 가상화폐(암호화폐)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선보이고 블록체인 기반 페이먼트 사업 계획을 밝혀 주목된다.

SK C&C는 29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D.N.A 2018’ 행사를 열고 클라우드 제트, 비전 AI(인공지능) 등 SK C&C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를 대거 공개했다.

가장 눈길을 끈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발행 플랫폼. SK C&C는 암호화폐 리플 기술을 활용해 공동체 기반 지역화폐나 블록체인 이벤트 암호화폐, 상품권 기반 암호화폐 등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클라우드 제트의 퍼블릭 클라우드에 노드를 구성해 중앙화된 블록체인으로 볼 수 있다.

행사장에서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용 암호화폐도 발행됐다. DNA 행사 코인 앱을 내려받으면 부스를 방문할 때마다 암호화폐를 획득해 기념품을 구입하거나 지인에게 이체도 할 수 있게 했다. SK C&C는 비전 AI 등과 접목해 얼굴 인식으로 방문객을 특정하고, 객체 인식으로 구매한 물품을 파악한 뒤 암호화폐로 자동 결제되는 무인 스토어도 운영했다.
'가상화폐 발행플랫폼' 선보인 SK C&C…블록체인 페이먼트사업 개시
이기열 SK C&C 디지털 총괄(사진)은 “현 상황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파급력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페이먼트(지불)로 봤다”며 “탈중앙화에 대한 고민도 했지만 복잡한 로직을 담기에는 아직 부족하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괄은 “인터넷은 국경을 뛰어넘은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했지만 가치를 전달하려면 은행 등 중개자가 필요했다. 반면 블록체인은 신뢰를 보장할 중개자 없이도 프로토콜 레이어(층위)에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게 최대 장점”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인터넷에서 페이스북 같은 회사가 등장한 것처럼 블록체인에서도 수년 내 대기업이 탄생하겠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면서 “SK상품권을 블록체인에 연동한 서비스를 우선 구축했다. 상품권은 조폐공사에 수수료를 내고 발행해야 하며 진품 여부를 대조하는 수작업도 필요한데 이런 부분을 생략할 수 있어 소비자에 혜택을 돌려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행사장에서는 클라우드 제트와 AI 에이브릴을 활용한 서비스를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얼굴 인증 방식을 통해 전용 암호화폐로 자동 결제되는 무인 스토어는 상품을 고르는 방문객들로 북적였다.

회사 관계자는 “암호화폐 발행 플랫폼 서비스를 중앙화 상태로 시작하지만 시장 여건이나 고객사 요구에 따라 탈중앙화 기반 서비스 구축도 가능한 상태”라며 “퍼블릭과 프라이빗, 중앙화와 탈중앙화 모두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귀띔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