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된 불법도박앱 삭제…전문가 '비관세타격' 의심

애플이 중국 관영언론의 비판을 받자 중국 앱스토어에서 앱 2만5천개를 삭제했다.

이런 조치는 미국과 중국이 심각한 통상갈등을 겪는 예민한 시기에 불거진 까닭에 그 의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애플은 20일 성명을 통해 "도박 앱은 불법이고 중국 내 앱스토어에 허용되지 않는다"며 앱을 무더기로 퇴출한 사실을 확인했다.

애플은 "불법 도박 앱을 우리 앱스토어에서 배포했기 때문에 이미 많은 앱과 개발자들을 몰아냈다"며 "그런 앱을 찾아 앱스토어에 잔류하지 못하게 하려고 계속 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관영 중앙(CC)TV는 앱 2만5천개가 삭제됐다고 보도했으나 애플은 정확한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중국 공업신식화부 집계에 따르면 중국 앱스토어는 앱 180만여개를 제공하고 있다.

전체의 1.4%가 한꺼번에 사라진 셈이다.
무역전쟁 반격? 애플, 中언론 비판에 앱 2만5000개 퇴출
최근 관영언론들은 애플이 앱스토어에 불법 앱을 보유하고 i메신저 서비스를 제대로 검열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CCTV는 "애플이 앱스토어에 앱을 허용하는 방식에 대한 규칙을 정해두고서는 지키지 않아 가짜 복권 앱과 도박 앱이 확산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WSJ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져 중국에서 영업하는 미국 기업들이 민감해 하는 시기에 애플을 향한 비판이 제기됐다는 점을 주목했다.

무역 전문가들은 중국이 미국 기업들에 관세 부과뿐 아니라 언론을 동원해 미국 상품을 비방하는 식의 비관세 조치로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도 중국 당국의 규제강화 시점을 주목하며 미중 무역전쟁의 긴장이 고조돼 결국 중국 소비자들의 미국상품 불매운동으로까지 번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고 소개했다.

애플이 제작하는 아이폰을 포함한 미국 상품들은 그동안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려왔다.

그러나 애플은 미국 내 앱스토어에서도 오래돼 쓸모가 없거나 스팸메일로 활용되는 앱을 종종 삭제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애플은 그간 영업을 위해 당국에 순종하는 모습을 노출해왔다.

작년에는 중국의 새 규제에 발맞춰 작년에 700여개에 가까운 가상사설망(VPN) 앱을 앱스토어에서 내린 적이 있다.

VPN은 개인이나 기업이 중국 당국이 차단하는 웹사이트에 접근하거나 안전하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자료를 전송하는 데 사용됐다.

당시 사이버 전문가들은 애플이 중국에 굴복해 사용자 권익을 사실상 방기했다는 쓴소리가 쏟아졌다.

세계를 선도하는 IT기업이 중국의 인터넷 검열에 동조한다는 점은 위험한 선례가 될 수 있다고 경계하기도 했다.

애플은 2013년에도 CCTV가 서비스 수준이 저질이라고 비판하자 억지로 사과하고 자사 소비자정책까지 수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