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린폴리시 "8년전 중국내 CIA 정보원 30명 처형…통신시스템 허점 때문"
CIA 전 관리들 "우린 중국 얕봤다…지금은 비밀 접선 회귀"


21세기 들어 미국 중앙정보부(CIA)의 최대 실패작 가운데 하나는 2010년 말부터 2012년까지 진행된 중국의 미국 스파이 일망타진이었다.

지난해 뉴욕타임스(NYT)를 통해 이 사건이 처음 알려질 당시만 해도 중국 당국이 처형한 미국 측 정보원 수는 12명가량인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미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는 16일 "당시 체포된 사람 대부분이 처형돼 사망자 수가 30명을 넘어 선다"고 5명의 전 현직 CIA 관리들을 인용해 전했다.
"IT기술 발달할수록 스파이는 과거로 돌아간다"
당시 중국 내 정보원이 일망타진된 원인을 놓고 여러 추측이 있었지만, 전직 CIA 요원 제리 춘싱 리가 중국 국가안전부로부터 수십만 달러를 받고 미국 측 정보원망을 팔아넘긴 '이중 첩자'였다는 것이 가장 설득력을 얻어왔다.

그는 지난 5월 스파이 혐의로 기소돼 중국 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난 8년간 미 연방수사국(FBI)과 함께 '당시 뭐가 잘못됐었는지'를 분석해온 CIA는 최근 리의 배신만으로는 당시 사태를 완전히 설명할 수 없으며, 미국의 첩보 통신시스템이 뚫린 게 결정적 원인이라는 내부 진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고 포린폴리시는 전했다.

온라인 환경이 열악했던 중동 지역에서 사용하던 시스템을 중국으로 가져와 그대로 사용한 것이 화근이었다는 것이다.
"IT기술 발달할수록 스파이는 과거로 돌아간다"
당시 활동했던 한 CIA 관리는 포린폴리시 인터뷰에서 "당시 우리의 태도는 '우린 무적이야'라는 것이었다"며 중국의 정보 통신 기술을 얕잡아 본 것이 결정적인 실수였음을 인정했다.

CIA의 지역 담당자들이 새 정보원과 일할 때는 그가 이중 첩자일 가능성에 대비해 임시 비밀 통신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한다.

인터넷 기반으로 연결되는 이 디지털 암호 시스템은 CIA 담당자와 현지 정보원을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지만, CIA의 메인 시스템과는 분리돼 있어 이론상으로는 정보원이 적발돼도 메인 시스템 접속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CIA는 중국 국가안전부가 이미 8년 전에 임시 시스템을 통해 메인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었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포린폴리시는 전했다.

전직 CIA 관리는 "X 같은 방화벽 때문"이라고 말했다.

두 시스템 간 허술한 방화벽을 중국 당국이 뚫었다는 것이다.

그는 "중국 국가안전부는 언제든 적임자를 갖다 쓸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며 "뭔가 일이 틀어졌다는 것을 안 순간 일은 훨씬 더 빨리 나빠졌다"고 말했다.

"사용하기 쉬운 기술일수록 보안성은 떨어진다.

"
각국 비밀 정보기관 요원들이 흔히 하는 말이다.

포린폴리시는 "이 사태를 통해 미국의 정보기관 관리들은 아무리 정교한 암호 체계를 적용해도 정보원을 보호할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CIA 전직 관리들은 이번 사태 후 중국에서 활동하는 CIA 요원들이 은밀한 곳에서 정보원과 비밀리에 대면 접선하는 등 과거의 수단으로 회귀했다고 전했다.

시간도 훨씬 더 많이 걸리고 개인적인 위험도 크지만, 조직 전체가 일망타진되는 사태는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포린폴리시는 CIA와 FBI 등이 이 기사에 대해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