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제13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에 참가한 중학생들이 경상북도 상주시 밤원마을 인근 하천에서 하천 생물을 채집하고 있다. 동아ST 제공
동아ST '제13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에 참가한 중학생들이 경상북도 상주시 밤원마을 인근 하천에서 하천 생물을 채집하고 있다. 동아ST 제공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 27일 오전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제13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졸업식에는 강수형 동아에스티 부회장과 참가 중학생 및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졸업식은 4박 5일간의 활동 영상 시청, 프로그램을 통해 만든 결과물 발표 및 전시, 프로그램 우수 모둠 시상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지난 23일부터 27일까지 경상북도 상주시 일대에서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강의 △논과 강 등의 다양한 생물을 이해하는 물이 품은 생명교실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농경문화 체험 활동 △밤하늘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관계 증진을 위한 ‘너와 나의 연결고리’, 핸드 페인팅, 생태감성 깨우기, 음악회와 캠프파이어 등 참가 중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기는 시간도 가졌다.

행사에 참가한 광주 신가중학교 3학년 김유비 학생은 “책에서만 보던 것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다”며 “쏟아질 듯한 별들을 도시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환경을 지키고 보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 부회장은 졸업식 기념사에서 “지난 5일 간 자연을 통해 배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잊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도 알려줬으면 좋겠다”며 “환경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일에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동아에스티는 청소년들에게 환경 속에 살아있는 생명을 내 손으로 지킨다는 생명존중의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2004년부터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을 개최하고 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