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스마트시티' 만들려면…"규제 풀고 투자·연구 촉진해야"
“소수의 사람들이 부를 독점하는 현상을 극복하려고 ‘공유경제 1.0’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유형자산이 없는 이들은 소외됐어요. 플랫폼들은 참여자에게 아무런 혜택도 주지 않았죠. 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 나온 게 블록체인 기반 ‘공유경제 2.0’입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공유경제 2.0을 통해 인력과 공간의 효용을 최대로 끌어올린 스마트시티를 만들 수 있어요.”

지난 23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블록체인 트렌드와 공유경제의 미래 2018’ 컨퍼런스가 끝난 뒤 VIP서밋 코리아에서 이원홍 블루웨일 대표(사진)는 이 같이 발언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현 방법이 핵심 주제였다. 블록체인은 개인끼리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가치 생성과 유통, 판매가 한 번에 발생하기에 중간에서 낭비되는 비용이 최소화된다. 이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에선 사람의 노동 방식도 달라진다. 프리랜서나 디지털 노마드(유목민)라 불리던 모습이 일상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UN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블록체인위원회’ 파리스 웨이스(Faris Oweis) 위원은 “공유경제 2.0은 특정 기업 혼자서 사회적 영향력을 만들어낼 수는 없다”고 짚었다. 수잔 풀레 유럽연합(EU) 블록체인 옵저버토리&포럼 공동 사무총장도 “그 누구도 블록체인을 혼자 이룰 수는 없다. EU는 25개국이 포럼에 협력하고 있다”면서 “정부와 기업, 학계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야 더 많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구축은 말처럼 쉽지는 않다고 봤다. 김종협 아이콘재단 대표는 “도시는 다양한 존재의 집합체인 만큼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기술적 이슈를 넘어 이해관계의 복잡성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이콘 프로젝트를 언급하면서 “다양한 조직과 사람이 모인 인터체인을 구축하면 데이터 공유와 거버넌스 구조의 문제가 발생한다.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시티 건설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이 중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재현 람다256 연구소장도 블록체인의 장점뿐 아니라 단점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현재 기술로는 성능, 확장성, 암호화폐 변동성 등의 문제가 있다”며 “일례로 1년간 비트코인 채굴에 쓰이는 에너지 양은 브라질의 전력 소비량과 맞먹는다. 이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면 블록체인이 스마트시티에 쓰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박 소장은 “블록체인의 한계 극복을 위해 많은 그룹이 노력하고 있지만 규제를 풀고 투자와 연구·개발(R&D)이 자유롭게 이뤄지는 환경을 구축해야 스마트시티와 공유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현재 알려진 블록체인 기술은 1980년대 고안한 기술이 현실화한 것”이라며 “기술이 진보하려면 더욱 자유롭고 열린 공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