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회장 경찰 출석 /사진=연합뉴스
황창규 KT회장 경찰 출석 /사진=연합뉴스
KT가 다시 CEO(최고경영자) 리스크에 휩싸였다. 지난 4월 황창규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데 이어 18일 구속영장까지 신청됐다. KT는 성실히 수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침착한 모습이지만,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혐의에 CEO공백까지 우려되고 있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 회장 등 7명을 입건하고 이 가운데 황 회장, 구모(54) 사장, 맹모(59) 전 사장, 최모 전 전무 등 KT 전·현직 임원 4명의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황 회장 등은 2014년 5월부터 작년 10월까지 법인 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 11억5000여만원을 조성해 이 가운데 4억4190만원을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쓴 혐의를 받는다.

KT는 19대 국회에서는 의원 46명에게 1억6900만원, 20대 국회에서는 낙선한 후보 5명을 포함해 66명에게 2억7290만원을 후원해 중복자를 제외하고 모두 99명의 정치후원금 계좌로 돈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KT는 "대관을 담당하는 CR부문 임원 선에서 보고가 이뤄진 것"이라는 입장이다. 황 회장 측도 경찰에서 "그런 내용을 보고 받은 사실이나 기억이 없고 CR부문의 일탈행위로 판단한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찰의 구속영장신청으로 황 회장의 거취 문제는 다시 불거졌다. 지난 4월에도 황 회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경찰의 소환조사를 받았을 당시에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KT의 일부 노조는 황 회장이 사퇴해야 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KT 새노조 측은 황 회장이 구속영장 신청을 받은 이날도 성명을 내고 황 회장의 퇴진을 주장했다. KT 새노조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은 회장직을 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며 "KT 이사회는 KT 경영과 관련 내부 중지를 모으기 위해 KT 새노조의 면담 요구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의 추가 수사와 더불어 향후 KT의 5G(5세대 이동통신) 신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만약 경찰이 신청한 구속영장이 기각되지 않는다면 KT는 CEO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 KT는 현재 내년 상반기 5G 전국망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잘 소명될 수 있도록 계속 수사에 성실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