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정밀기계와 국내 최초 드론 비가시권 특별비행 자격 획득

23일 서울 송파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미아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경기도 여주시 미로공원 인근에 있던 드론이 약 43km 떨어져 있는 송파구로 원격 출발해 주변을 수색했다.

드론은 약 50m의 고도에서 2㎞ 내외 거리를 자율비행하며 기체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약 9만4천㎡(약 2만7천평) 면적의 수색영상을 LTE로 송파구청 재난안전상황실로 실시간 전송했다.

열상카메라로 사람을 찾아내고, 30배줌 광학 카메라로 줌인해 미아로 추정되는 아동의 이동 경로를 뒤따르면서 주변 순찰차에 아동이 있는 곳의 좌표를 알렸다.
드론 원격제어해 실종 아동 찾는다… LGU+, 시연 성공
LG유플러스는 한화정밀기계와 함께 국내 처음으로 드론 비가시권 특별비행 자격을 획득하고 이날 송파구청, 송파경찰서, 여주경찰서를 대상으로 비가시권 실시간 드론 원격제어를 통한 실종아동찾기 시연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앞서 드론 비가시권 특별비행 승인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드론 비행의 목적, 방식, 비행경로, 고도 등을 포함하는 비행계획서를 제출했다.

양사는 앞으로 상용화를 목표로 드론을 활용한 '실종자 수색' 비행에 나설 예정이다.

LG유플러스의 클라우드 드론 관제 시스템 및 실시간 영상 전송 솔루션과 한화정밀기계의 드론 기체를 연동하는 방식이다.

송파경찰서 생활안전계 강동우 경위는 "안전성과 보안성을 더욱 높여 주민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순찰을 해주는 탄력순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공익을 위해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