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렬기준 개선·어뷰징 방지책 등 전망…논란 진화 여부 관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최근 '드루킹 사건' 이후 홍역을 앓는 네이버가 댓글 관련 추가 대책을 내놓으며 다시 한 번 논란 진화를 시도한다.

네이버는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를 연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성숙 대표와 뉴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유봉석 미디어서포트 리더(전무) 등 경영진이 참석해 뉴스편집과 댓글 등 최근 논란에 휩싸인 서비스에 대한 개선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25일 발표한 1차 대책이 별다른 회견 없이 공식 블로그에 발표문을 올리는 것으로 갈음된 것에 견줘보면 네이버가 적어도 형식 면에서는 이번 발표에 훨씬 무게를 싣고 있음이 드러난다.

네이버 측은 발표 내용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그간 정치권과 시민사회 등이 요구해온 댓글 정렬 기준 개선과 댓글 어뷰징(부정이용) 방지 강화 대책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포털에서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방식을 지금보다 확대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언론사 등이 요구해 온 아웃링크 전면 전환 또는 댓글 폐지 등 강수는 나오지 않으리란 시각이 우세하다.

이번 추가 대책 발표는 '드루킹 사건'을 통해 불거진 네이버를 향한 압박이 시간이 흘러도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오히려 특검 정국과 맞물려 더욱 거세지는 형국에서 나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단식농성 중 폭행을 당한 김성태 원내대표 관련 악성 댓글을 방치했다며 네이버에 대해 이날 민·형사상 고소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고 특검 및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하기로 하는 등 연일 공세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전날 발표된 드루킹 사건 경찰 중간 조사 결과에서도 드루킹 일당은 네이버에서 그간 알려진 것보다 훨씬 많은 2만여 개의 댓글 작성과 210만여 회의 추천 클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네이버는 사태의 추이를 살피며 추가 대책의 수위를 결정하는데 골몰하고 있다.

실제로 네이버는 한 대표가 참석하는 기자간담회의 개최 사실을 대체 휴일인 7일 저녁 늦은 시간에 급하게 공지하면서 다급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9일 간담회에서도 형식만 강화했을 뿐 1차 발표 때처럼 '맹탕 대책'이라는 지적이 또 나온다면 오히려 비난이 더욱 거세질 수 있다는 점에서 네이버의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