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소.
포항 지진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소.
지난해 11월 일어난 규모 5.4 포항 지진의 원인으로 지열발전소를 지목한 학술 논문 두 편이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됐다.

사이언스는 26일 포항 지열발전소 시추 과정에서 주입한 물이 지진을 유발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 결과를 담은 유럽과 국내 연구진의 논문 두 편을 발표했다.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와 독일 포츠담대, 영국 글래스고대 등 유럽 과학자로 구성된 디스트레스 연구팀은 포항 지진이 땅속에 물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땅이 갈라져 일어났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진은 원거리 지진 관측 자료와 레이더 위성의 지표 관측 자료를 분석한 결과 포항 지진의 본진이 일어난 역단층이 지열발전소의 시추공(지하 4.1~4.3㎞) 바로 아래를 지난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김광희 부산대 교수와 이진한 고려대 교수 등 한국 과학자 6명이 참여한 연구팀도 같은 날 사이언스에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소가 주입한 물이 단층에 들어가면서 촉발된 유발 지진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물 주입 시점인 2016년 이전에는 진원 부근에서 지진이 발생하지 않았고 주입 이후 본진 발생 전까지 150건의 미소 지진이 일어났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시추공과 진원 깊이가 일치하고 위치도 지하 단층과 가깝다는 점을 판단 근거로 삼았다.

미국에선 셰일가스 채굴이 많아지면서 지진 발생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늘었다. 일부 전문가들은 지열발전소 역시 셰일가스처럼 땅을 깊이 뚫어 주변 지층을 부수거나 갈라지게 해 강진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포항 지진이 일어난 진앙에서도 2㎞ 떨어진 곳에는 지열발전소가 건설 중이었다.

또 다른 지진 전문가들은 지열발전을 포항 지진의 원인으로 속단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제기한다. 2011년 미국 오클라호마에서 일어난 규모 5.6 지진도 하수 주입에 따른 유발 지진이지만 포항보다 40배가 많은 양의 물을 주입했고 포항처럼 물 주입 후 두 달 뒤가 아니라 곧바로 지진이 일어났다는 점을 반박 근거로 들고 있다.

대한지질학회는 “논문이 제시한 내용을 보면 지열발전과 포항 지진이 연관됐을 가능성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도 “관련성 여부를 가리려면 시추공과 진원이 가깝다는 점 외에도 지진을 유발할 충분한 압력과 응력이 형성됐다는 증거, 물 주입 후 두 달 뒤 본진이 일어났는지 등의 분석이 함께 나와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내놓았다.

박근태 기자 kunt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