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위기대응 국제 표준’ 획득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인증기관인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 중 처음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경영시스템’(ISO22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발표했다.

ISO22301 인증은 재해 사고로 인한 기업의 비즈니스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가 정한 규격이다.

바이오의약품은 대부분 암 같은 중대 질환 환자에게 공급되고 있어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은 계약에서 상업 생산까지 3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한 번 계약을 맺으면 생산처를 중간에 바꾸기 어렵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이런 사업 특성을 감안해 프로젝트 시작단계부터 위기대응 시스템의 최고 단계인 글로벌 인증을 받는 걸 목표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16개팀 22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약 2년간 총 573건의 예상 리스크를 자체적으로 발굴해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 발생시 최대한 빠르게 복구하는 절차들을 수립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사진)은 “이번 인증획득을 통해 우리 회사의 품질관리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은 만큼 향후 수주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증획득 성공사례 공유 등을 통해 국내 바이오제약산업의 위기관리 시스템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