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건강관리] 유한양행 '안티푸라민', 하이드로겔 습포제로 봄철 관절·근육통 완화
활동량이 증가하는 봄에는 관절, 근육 통증을 겪기 쉽다. 체력 소모가 많거나 스트레스가 높으면 회복에 시간이 걸린다. 불편함을 줄이려면 적합한 통증 완화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다. 대표적 제품이 유한양행의 ‘안티푸라민’이다. 안티푸라민의 역사는 193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한양행 창립자인 고(故) 유일한 박사가 의사 출신의 중국인 부인 호미리 여사의 도움을 얻어 처음으로 자체 개발 의약품인 안티푸라민을 선보였다.

안티푸라민의 주성분은 멘톨, 캄파, 살리실산메틸 등으로 소염진통 작용, 혈관확장 작용, 가려움증 개선작용 등을 나타낸다. 다량의 바셀린 성분이 함유돼 보습효과도 뛰어나다. 연고제와 로션 타입 제품으로 잘 알려진 안티푸라민은 2010년 붙이는 파스 형태의 파프 제품으로도 출시됐다. 안티푸라민파프, 안티푸라민조인트, 안티푸라민허브향, 안티푸라민쿨, 안티푸라민한방 등 5종이다. 스프레이 타입의 안티푸라민 쿨 에어파스와 동전 모양의 안티푸라민 코인플라스타, 필요한 만큼 손으로 잘라 쓸 수 있는 롤파스, 하이드로겔 제형의 카타플라스마도 나왔다. 코인플라스타는 스마트폰 및 PC 사용 등으로 인한 국소 부위 통증 완화에 효과적인 제품이다.

작년 출시한 안티푸라민 하이드로24는 고신축성 하이드로겔 습포제로 기존 카타플라스마의 장점인 냉찜질과 피부안전성, 플라스타의 장점인 우수한 접착력과 약물의 피부 투과도의 장점을 모두 지니고 있는 새로운 제형의 제품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