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K하이닉스 中 생산 반도체 '트럼프 관세'서 제외
미국 정부가 중국을 겨냥해 발표한 고율 관세 부과 대상 품목에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중국 현지공장 생산 제품은 제외됐다.

양사는 이번 조치에 따른 직접 타격권에서 벗어난 것으로 평가되지만 현지 생산 반도체가 들어간 전자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나 미중 간 '반도체 타협' 결과 등에 따른 간접 영향권에 들어갈 가능성은 남아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현지시간 지난 3일 공고한 고율 관세 부과 대상 중국산 품목 1300개 가운데 반도체 관련은 트랜지스터, 사이리스터, 발광다이오드(LED) 등 모두 10개였다.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에 따른 HS코드 형식으로 작성된 이 리스트에 포함된 이들 품목은 모두 비메모리 반도체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西安) 공장에서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품을, SK하이닉스는 우시(無錫) 공장에서 D램 메모리 제품을 각각 생산하고 있다. 일단 관세 부과 대상에서는 모두 빠진 셈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서도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면 이들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도 해당돼 타격이 불가피했지만, 일단 벗어나면서 양사는 한숨 돌리게됐다.

그러나 두 공장에서 생산된 반도체 가운데 상당 물량은 중국의 완성 전자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간접적인 영향은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중국이 미국산 반도체 수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대중 반도체 수출이 그만큼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