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올림픽 혁신 기술로 찬사"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공식 통신 파트너 KT는 세계최초 5G 시범 서비스에 적용된 5G 네트워크 기술과 안정적인 대회통신망·방송중계망 운영 능력으로 호평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통신망 관계자들은 이례적으로 ‘올림픽 사상 최고(Ever Best)’ 라는 표현으로 KT가 제공한 통신 인프라와 각종 서비스에 대하여 극찬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선보여진 KT의 세계최초 5G 시범서비스는 해외 주요 매체에서도 보도될 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다.

KT 5G 홍보관 5G 커넥티드(5G. Connected.)를 현장 취재한 CNN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동계 스포츠의 진수뿐 아니라 사상 최대의 하이테크 쇼"라고 보도했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평창 5G 규격으로 첫 선을 보인 KT의 5G에 대해 "차세대 무선기술이 이륙 준비를 완료했다"며 5G의 성공적인 데뷔를 전 세계에 전했다.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 올림픽대회와 2002년 한일월드컵, 2011년 대구 육상선수권대회에 이어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까지 ‘4대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한 세계 5번째 국가다.

KT는 이제까지 대한민국에서 열린 모든 4대 스포츠 이벤트의 통신 서비스를 책임졌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폐막으로 KT는 4대 스포츠 이벤트 모두를 경험해본 세계 4번째 통신사가 된다.

KT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서 대회통신망과 방송중계망을 제공했다. 아울러 5G라는 새로운 ICT 기술을 전 세계인에게 선보이기 위해 3여년간 노력했다. 5G 개념과 요구조건도 확정되지 않았던 2015년 3월부터 삼성전자, 인텔과 같은 글로벌 제조사와 함께 세계최초 5G 공통 규격인 ‘평창 5G 규격’을 제정했다.

뿐만 아니라 KT는 결점 없는 대회통신·방송중계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1만1000km가 넘는 통신 인프라를 구축했다. 대회 기간에는 약 1000여명이 넘는 네트워크 전문가를 투입해 통신 인프라를 운용하고 24시간 모니터링, 긴급복구 체계를 유지했다.

KT는 대회 기간 보다 많은 사람들이 5G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커넥티드와 ‘광화문 KT 라이브사이트’를 강릉 올림픽파크와 서울 광화문 중앙 광장에서 각각 운영했다. 광화문 KT 라이브사이트의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의 분위기를 느끼고자 하는 12만여명의 관람객이 대회 기간 중 방문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