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 접목해 카메라·음성 명령 강화

LG전자가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8'에서 자사 AI 브랜드 '씽큐'를 적용한 첫 스마트폰을 내놨다.

LG전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에서 작년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V30를 기본 플랫폼으로 해 AI 기능을 확충한 'LG V30S 씽큐'를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토대로 한 '공감형 AI'를 탑재했다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이다.

카메라 편의성을 높이는 '비전 AI'와 음성인식 기능의 범위를 넓힌 '음성 AI'가 그것이다.
[MWC 2018] LG, AI 브랜드 '씽큐' 적용한 V30S 공개…내달 9일 출시
AI 카메라는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자동으로 피사체를 분석해 인물, 음식, 애완동물, 풍경, 일출, 일몰 등 최적의 촬영 모드 8개 중 하나를 추천한다.

각 모드는 화각, 색감, 반사광, 역광, 채도 등을 고려해 찍고 싶은 대상의 특징을 가장 잘 살려준다.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촬영 환경의 어두운 정도를 분석하고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밝은 사진을 찍게 하는 '브라이트 카메라' 기능이 적용됐다.

네이버쇼핑과 협업해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의 정보, 관련 제품 쇼핑, QR 코드 분석까지 한번에 알려주는 'Q렌즈' 기능도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손목시계를 촬영하면 해당 제품을 어디서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지, 비슷한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 수 있다.

LG전자는 이번 제품에서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음성으로 동작하는 편의 기능을 기존 23개에서 32개로 크게 늘렸다.

특히 최적의 촬영모드 추천, 사물 인식, 저조도 촬영 등 LG전자의 카메라 기능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18대 9 화면비의 6.0인치 디스플레이, 후면 듀얼카메라는 1천600만 화소 일반각(F1.6), 1천300만 화소 광각(F1.9),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 광각(F2.2) 등으로 기존 V30와 동일하다.

내장 메모리 용량에 따라 LG V30S 씽큐(128GB), LG V30S플러스 씽큐(256GB)로 출시된다.

V30S 씽큐 색상은 기존 모로칸 블루에 녹색 빛이 가미된 '뉴 모로칸 블루', 플러스 모델 색상은 회색빛의 '뉴 플래티넘 그레이'가 적용됐다.

다음달 9일 한국에 출시돼 같은날 사전예약자 개통을 시작하는 삼성전자 '갤럭시S9'과 맞대결을 펼친다.

이후 미국, 유럽 등에서 순차 출시된다.

LG전자는 신제품에서 선보인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이를 패키지화해 다른 제품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작년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G6, V30 등 다른 제품으로 이 패키지를 적용할 예정이다.

LG전자 MC사업본부장 황정환 부사장은 "고객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에 AI 기술을 접목해 이제껏 느껴보지 못한 일상의 편리함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