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뉴스 댓글, 개편 검토 필요하다"
네이버의 한성숙 대표이사는 조작 논란이 제기된 네이버 뉴스의 댓글 제도와 관련해 개편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21일 밝혔다.

한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 기자 간담회에서 "종전 뉴스와 댓글은 '일대일' 관계(상호연관 관계)였는데 최근에는 개별 기사와 상관없는 이슈를 논의하는 토론장 같은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처럼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지금도 댓글 개수 제한 등 여러 장치가 있지만, 그 숫자가 적절한 것인지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현재 네이버는 부정 사용을 막고자 ID(계정) 1개가 하루에 쓸 수 있는 뉴스 댓글을 20개로 제한하고 있다.

타인 댓글에 대한 답글은 하루 40개까지 달 수 있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룰(규칙)을 바꾸는 것이 밖에서는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댓글에 관한 정책 (개편)도 외부와 얘기를 나누고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장치를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의 노출 순위와 내용이 매크로(자동 반복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대거 조작된다는 의혹이 정계 등에서 불거지자 올해 1월 이 사안에 대한 경찰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현재 해당 사건은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조사하고 있다.

한 대표는 댓글이 실제 매크로로 조작된 정황이 있는지에 관해서는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한 만큼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