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흐름에 맞는 검색 개발 초첨…"AI 스피커·동영상 등 대처 고민"
"이용자별 취향·필요에 맞게"… 네이버 맞춤형 AI검색 도입
네이버가 이용자의 취향과 의도 등을 인지해 그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개인맞춤 검색을 올해 하반기 내 선보인다.

네이버 검색 기술의 연구개발(R&D)을 총괄하는 김광현 리더는 2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열린 '네이버 커넥트 2018' 기자 간담회에 나와 이처럼 밝혔다.

지금도 네이버는 성별·연령 등 요인에 따라 일부 다른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 있었지만, 이런 맞춤형 서비스의 범위를 대거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사용자가 웹에 저장한 문서, '찜'(특정 콘텐츠에 대한 선호 표시) 기록, 과거 구매 물품 등을 AI를 통해 분석해 사람마다 취향과 필요성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줄 예정이다.

김 리더는 "사실 거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가 이미 개인화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 검색만 개인화를 못할 일은 없다.

사용자가 개인 정보 분석을 허락하지 않을 때는 맞춤형 검색을 안 하도록 선택권을 주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색은 네이버에 회사의 심장이나 마찬가지인 존재로, 검색을 토대로 운영되는 웹 검색 광고와 온라인 쇼핑 사업이 자사 매출의 약 절반을 책임지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달 사내 검색 연구조직과 AI 연구팀을 통합해 AI 기반의 첨단 검색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전사적 역량을 쏟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에 관해 기존 검색 사업이 AI 등 기술 발전 때문에 점차 뒤처지고 낡아가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조처라는 관측이 적잖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음성으로 검색하는 AI 스피커를 테스트하면서 "고민이 많아졌다"고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질문하면 최적의 답만 들려주는 AI 스피커에서는 서치 결과와 광고를 화면에 나열하는 지금의 인터넷 검색 모델을 얹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 대표는 "AI 스피커가 즉시 답해주는 편리성은 있지만, 사용자와의 관계 속에서 (검색) 추천 내용을 어떻게 넣을 것인지 고민이 크다.

현재 우리도 뾰족한 수가 있다고 보진 않고 계속 스터디를 깊게 해야 할 대목"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어 국내 10대가 네이버 대신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검색을 많이 하는 사실과 관련해서도 "위기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네이버는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의 검색을 갖고 있어 현재 인기가 급등하는 동영상 중심 검색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해서도 동영상 에디터(편집 서비스) 개선 등의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