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들이 도심형 테마파크 'VRIGHT'에서 가상현실(VR) 게임 기기들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모델들이 도심형 테마파크 'VRIGHT'에서 가상현실(VR) 게임 기기들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올해 3월 초 가상현실(VR) 테마파크 '브라이트'를 개관하고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을 1조까지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KT는 20일 오전 광화문 사옥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핵심기술 중 하나인 실감형미디어(VR·AR) 사업전략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KT는 GS리테일과 공동투자를 진행해 올해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테마파크 브라이트를 개관한다. 브라이트는 KT가 보유한 5G 네트워크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이 모두 포함됐다.

KT는 브라이트에서 세계적인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Flying Jet) 등 약 50여 종의 VR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직영점이나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공간 사업을 2020년까지 200여 지점으로 확대한다. 또 VR·AR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고충을 해결하는 등 상생방안 마련에 힘쓸 예정이다.

이 밖에 KT는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를 포함한 '개인형 VR극장' 서비스를 연내 출시하고, 실감형미디어 콘텐츠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VR·AR전용 펀드조성에도 나선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 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미디어 시장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컨텐츠로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