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음식기술)는 3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배달, 스마트팜(첨단기술농업), 식품 안전 분야에서 구인구직이 늘어날 겁니다.”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장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장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장(식신 대표)이 지난주 기자와 만나 푸드테크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 말이다. 안 회장은 “1인 가구 증가, 스마트팜의 보급, 온라인 식품 거래의 증가로 푸드테크 관련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푸드테크협회는 지난해 7월 출범했다. 우아한형제들, 식신, 얍, 만나씨이에이, 미트박스 등 76개 회사가 푸드테크 산업 육성과 규제 개혁을 위해 모인 단체다. 안 회장은 “많은 사람들이 푸드테크를 ‘배달’ 정도로만 여긴다”며 “푸드테크란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곳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달 전문업체 메쉬코리아 같은 회사는 최적의 배송 경로를 만들기 위해 100여 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뛰고 있다”고 소개했다.

안 회장은 “푸드테크 산업이 앞으로 시장가치 200조에 달할 것”이라며 “푸드테크를 성장시키려면 오프라인 중심의 규제를 철폐하고 ‘푸드테크 산업진흥법’을 입법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푸드테크 산업진흥법으로 체계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펴나가자는 것이다.

안 회장에 따르면 현행 푸드테크 관련 규제는 식품위생법, 축산물위생관리법, 물류운송법, 노동법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가령 축산물위생관리법에는 육류 판매를 하는 업체가 냉장·냉동 시설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생산자와 구매자를 중개하는 온라인 플랫폼 업체 입장에선 불필요한 비용만 늘리는 규정이다.

안 회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문성을 갖춘 주무 부처가 생겨야 한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식품 산업을 잘 알지 못하고, 농림축산식품부는 ICT 산업을 모른다”며 “서로에게 일을 떠넘기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관련 투자도 더 늘려야 한다고 했다. 연간 국내 스타트업 투자 규모는 정부와 민간을 합쳐 10조원 규모지만 푸드테크에 투자하는 금액은 지난해 1000억원 수준에 불과했다. 안 회장은 “세계적으로 보면 전체 벤처캐피털 투자의 20%가 푸드테크”라며 “산업이 성장하려면 투자와 규제 모두 정부가 관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