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이 지난 1일 발표한 4분기 실적은 월가의 예상치를 밑도는 실망스러운 수준이었다.

전문가들은 주당 순이익이 9.98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제 발표된 수치는 9.7 달러(세전)였다.

실적발표 후 알파벳 주식은 시간 외 거래에서 한 때 5%까지 급락했다.

디지털 광고 매출 증가로 구글 창립 후 20년 만에 처음 연 매출 1천억 달러를 돌파했지만, 주가 하락으로 그 빛은 바랬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 상승한 323억 달러에 달했지만, 이처럼 순이익이 하락한 것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3일 "애플을 탓하라"고 지적했다.

구글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구글 검색을 디폴트로 깔아주면서 '트래픽 획득 비용'으로 애플에 천문학적 금액을 지불한다.
구글 수익성 저하 애플 탓?… "디폴트 검색 라이선스비 33% 상승"
구글과 애플 간 라이선스 거래액은 밝혀진 바 없지만, 그 추정치는 지난 2014년 법원의 판결에 따라 구글이 애플에 10억 달러를 줬던 것에 기초해 연간 물가상승률과 스마트폰 판매 증가 등을 합산해 산정한다.

지난해 시장분석기관인 번스타인은 구글이 이 라이선스 비용으로 연간 애플에 지불하는 돈이 30억 달러(3조2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알파벳은 이번 실적발표에서 애플 등 스마트폰 회사에 지불하는 트래픽 획득 비용이 전년 대비 33% 상승한 64억5천만 달러(6조 8천억 원)였다고 밝혔다.

구글 검색이 데스크톱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가면 옮겨갈수록 그 비용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구글이 애플 등 디바이스 회사들에 지불하는 이 라이선스 비용이 증가하면서 순이익 폭이 줄었다는 것이 NYT의 분석이다.

루스 포랫 알파벳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트래픽 획득 비용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비용의 증가가 구글에 나쁜 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고 NYT는 전했다.

포랫 CFO는 "트래픽 획득 비용 증가는 구글이 스마트폰에서 중요한 교두보를 세웠음을 보여주는 신호"라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