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넘어 셋톱박스까지… 통신사 'AI 전쟁' 확산
“아리아, 배우 톰 크루즈와 데미 무어가 같이 나오는 영화 찾아줘.”

SK브로드밴드가 25일 서울 SK남산빌딩에서 연 스마트 인공지능(AI) 인터넷TV(IPTV) 서비스 ‘Btv 누구’(사진) 발표회에서 회사 직원이 리모컨에 대고 이렇게 말하자 TV 화면에 두 배우가 주연인 영화 ‘어 퓨 굿 맨’ 포스터가 떴다. “왕좌의게임 시즌5의 3화 찾아줘” “예능 프로그램 ‘아는형님’에서 엄정화가 나온 편을 찾아줘” 등의 질문에도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줬다.
스피커 넘어 셋톱박스까지… 통신사 'AI 전쟁' 확산
SK브로드밴드가 이날 출시한 Btv 누구는 Btv 셋톱박스와 SK텔레콤의 AI 플랫폼 ‘누구’를 결합한 일체형 셋톱박스다.

누구의 음성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목소리만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음성검색 기능을 집중적으로 고도화해 업계 최초로 8중 복합 조건(인물, 국가, 장르, 연도, 화질, 가격, 최신, 관객)으로 콘텐츠를 음성검색할 수 있게 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AI 기반의 유료방송 서비스 중 콘텐츠 검색 결과에서 재검색, 재정렬까지 실행하는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넣은 것은 Btv 누구가 처음”이라며 “풍부한 콘텐츠 정보를 확보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검색 결과 내 재검색 기능도 갖췄다. 예를 들어 ‘2000년대 UHD 화질의 미국 액션 영화를 찾아줘’로 검색한 다음 ‘저 중에서 무료 영화만 찾아줘’나 ‘러셀 크로가 나오는 것만 찾아줘’라고 말하면 원하는 영화를 보여준다.

홈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도 갖췄다. 집안 스위치,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 스마트 기기를 모니터링하고 작동할 수 있다. 누구를 통해 음악, 라디오, 배달주문, 쇼핑, 날씨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Btv가 AI와 만나면서 홈 라이프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오 마니아들이 즐겨찾는 아스텔&컨 스피커를 장착하고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등 소리 품질에도 신경을 썼다.

SK그룹은 누구를 적용한 기기를 늘려 이용자 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은 “T맵에 이어 Btv에도 AI 플랫폼 누구를 적용하면서 AI 생태계를 넓히고 있다”며 “올해 말까지 Btv 누구 월 실사용자를 500만 명 이상으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Btv 누구 출시로 통신사들의 AI 플랫폼 전쟁이 셋톱박스로 옮겨붙을 것으로 보인다. KT는 지난해 1월 인공지능 IPTV 셋톱박스 ‘기가지니’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서비스 1년 만에 가입자 50만 명을 넘어섰다. KT 역시 문맥을 이해하고 대명사 해석, 복합 질문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에 홈 IoT와 IPTV 서비스를 접목한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지난해 12월 출시했다.

유하늘 기자 sk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