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 요청한 화장품 업계에 식약처 "적극 검토"
국내 화장품 업계가 해외 수출과 천연 화장품 시장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를 정부에 요청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한 '화장품 업계 CEO 간담회' 자리에서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규제 개선을 약속하고 수출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주문했다.

식약처는 이날 올해 화장품 정책 추진방향을 소개했다. 맞춤형 화장품 제도와 천연·유기농화장품 인증제를 도입하고 기능성 화장품 심사청구권자를 확대해 화장품 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화장품 수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확대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식약처는 올해 한-아세안 화장품 규제 협의체를 구성해 화장품 수출을 위한 규제 개선에도 나설 계획이다.

류 처장은 “지난해 중국 사드 문제로 화장품 업계가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 문제가 잘 풀리면서 올해는 고속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화장품 업계가 지속 발전하도록 업계와 소통하면서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업계는 화장품 표시 규정 제도와 현행 화장품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국가별 화장품 법 관련 교육을 확대해줄 것을 건의했다. 박헌영 LG생활건강 상무는 "표시 규정이 개정돼 새 규정에 맞는 제품을 만들었는데 고시 시행일 전에는 판매할 수 없어 재고가 쌓이는 경우가 있다“며 판매 시기를 유연하게 적용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재철 코스맥스 부회장은 ”천연 화장품 시장 수요가 커지는 만큼 업계에서 대응하기 위해 빠른 법제화가 필요하다“며 ”식약처가 천연 화장품 인증 절차에 대한 화장품법 일부 개정안 추진을 적극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이명규 대한화장품협회 부회장은 "포스트차이나 시장이 부상하고 있는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 확대를 위해 아시아 국가별로 법규 교육 확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수출 규제 완화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얀 르부르동 엘오케이 대표는 ”수입·수출 때 요구되는 한국의 자율판매증명서가 수출시 걸림돌이 된다“며 “한국이 자율판매증명서 제도를 개선하면 중국이나 아시아 국가들도 따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 완화 요청한 화장품 업계에 식약처 "적극 검토"
류 처장은 표기 규정 관련 애로사항에 대해 ”적용 유예 기간 뿐 아니라 처벌 관련해서도 기한을 연장하겠다“며 ”천연 화장품은 소비자 입장에서 안정성 등 정비할 것이 많은데 이와 관련 화장품 업계와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자율판매증명서 폐지 문제에 대해서는 아세안국가들이 요구하고 있어 해당 국가들과 논의할 계획이라고 식약처는 밝혔다.

류 처장은 ”화장품 업계가 지속적으로 일자리 창출에 관심 가져달라“며 ”올해에는 화장품업계가 수출을 견인해 수출을 가장 많이 한 업종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대한화장품협회장인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은 ”화장품협회 회원사들이 올해 중국시장을 포함해 아세안, 중동,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 개척에 힘을 쓰겠다“고 답했다.

이날 감담회에는 서 회장을 비롯해 홍혜실 마임화장품 회장, 임진서 한국화장품제조 부사장,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 윤여란 엘오케이 부사장, 김주연 한국P&G 대표, 김태훈 엔프라니 대표, 이지원 유씨엘 대표, 윤진호 애경산업 상무, 고승용 한국콜마 전무, 이명규 대한화장품협회 부회장 등 14명이 참석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