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의료기관을 찾는 직장인이 늘어나는 시기다. 건강검진의 가장 큰 목적은 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미리 막는 것이다. 한국인 사망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암은 질환이 있어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환자가 많다. 증상이 생겼을 때는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된 뒤다. 암에 이어 사망자가 많은 심혈관계 질환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으면 질환 위험이 커진다. 증상이 없어도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예방해야 한다. 건강검진 잘 받는 법을 알아봤다.
건강검진은 '증상 없어도 주기적으로'… 가족력 있는 질병은 정밀 체크
◆40대 이상 매년 종합검진 받아야

건강검진은 개인에 따라 질환 위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검진 주기를 선택해야 한다. 가족 중 특별한 질환자가 없고 증상이 없는 20~30대 성인이라면 2년마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40세 이상은 2년마다 무료 국가 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본 암 검진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매년 종합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가족 중 환자가 있으면 해당 질환을 고려해 정밀검사를 선택해야 한다. 김지민 강북삼성병원 서울종합건강검진센터 교수는 “아버지가 갑상샘암을 앓은 적이 있는데 한번도 갑상샘 초음파를 하지 않았다면 갑상샘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흡연자는 폐 검사를 받아야 한다.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으면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증상에 따라 추가 검사를 선택할 수도 있다. 머리가 계속 아프다면 뇌실질이나 혈관 등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뇌 컴퓨터단층촬영(CT), 뇌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심한 운동을 할 때 가슴이 뻐근하다면 관상동맥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급성 심장질환이라면 바로 심장내과를 찾아 진찰받고 가볍게 불편감이 있는 정도라면 관상동맥 석회화 CT, 심장초음파, 운동부하검사 등을 받아보면 된다. 피로감이 심해졌다면 갑상샘 기능검사나 간기능 검사 등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우울 불안 초조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마음건강 검사도 도움이 된다. 최홍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일상적으로 흔히 경험하는 스트레스 문제부터 우울증 및 각종 마음의 병에 대해 검사한다”며 “스트레스 누적도와 자율신경계 조절 능력, 균형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문진표 꼼꼼히 작성해야

검진 전 작성하는 문진표는 의사가 질환 유무를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 혈전용해제 등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미리 알려야 한다. 건강검진을 받기 1주일 전에는 가급적 술을 마시지 말고 무리한 신체 활동도 삼가야 한다. 건강검진센터에서 권하는 수칙은 최대한 지켜야 한다. 검진 전후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수면내시경을 받는다면 검사 후 집중력이 필요한 일이나 운전은 삼가야 한다.

심장검사를 선택했다면 대부분 심장초음파 검사를 받는다. 초음파로 심장의 움직이는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심장 구조, 심장 내 혈류 방향 및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협착증 폐쇄부전증 등 판막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등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심낭질환, 선천성 심장병 등의 심장질환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간은 20~40분 정도 걸린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대장 속을 들여다보며 의심 병변에 대해 조직검사를 한다. 대장암 씨앗인 용종도 절제할 수 있다. 검사 2~3일 전부터 식이조절을 해야 한다. 정해진 스케줄대로 약을 먹고 검사 전날에는 식사를 가볍게 해 대장을 비워야 한다.

◆3년마다 위암 검사? “도움 안 돼”

위암 정기 검진을 매년 받으면 사망률이 60% 이상 감소한다. 3년 넘어 한 번씩 받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소 2년마다 검사받아야 한다. 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거나 위궤양, 만성 위축성 위염 등이 있으면 매년 받아야 한다. 변영혜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는 “위장관조영술검사는 덜 힘들지만 방사선 노출 위험이 있고 병변 크기가 작은 조기 위암을 찾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며 “위암 위험 요인이 있으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낫다”고 했다.

B·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6개월마다 간초음파 검사와 혈청 알파태아단백검사가 포함된 혈액검사를 받아야 한다. 50세가 넘었는데 급격히 체중이 빠지거나 이유 없이 등 쪽이나 상복부 통증이 있으면 췌장암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당뇨병 췌장염이 갑자기 생겼거나 가족 중 췌장암 환자가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폐암 등을 확인하는 흉부엑스레이는 크기가 작거나 심장 등에 가려진 곳에 암이 생기면 발견하기 어렵다. 흉부 CT는 엑스레이 검사보다 정밀하지만 방사선 노출이 많다. 조영제를 사용할 때 이상 반응이 생길 위험도 있다. 최근에는 흉부 CT보다 방사선량이 10분의 1 정도인 저선량 흉부 CT 촬영 검사를 많이 한다.

◆정상 나와도 방심하면 안돼

건강검진 결과표 종합소견에서 ‘정상A’는 건강상 문제가 발견되지 않은 사람이다. ‘정상B’는 정상과 질환의 경계에 있어 식생활과 운동습관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2차검진’은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의심돼 재평가가 필요한 사람이다. ‘질환의심’은 진료가 필요한 사람이다. ‘유질환자’는 건강상 문제로 이미 치료받고 있는 사람을 뜻한다.

혈압 검사 결과를 볼 때는 고혈압 전 단계 판정도 눈여겨봐야 한다. 40~70세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20㎜Hg, 이완기 혈압이 10㎜Hg 증가할 때마다 심장질환, 뇌졸중 위험은 두 배씩 높아진다. 대개 콜레스테롤 검사에서는 HDL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좋고,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등의 항목은 낮으면 좋다. 하지만 최근 HDL콜레스테롤이 남성은 77㎎/dL, 여성은 90㎎/dL 이상이면 사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HDL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높다면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건강검진에서 ‘정상’ 판정이 나오면 건강하다고 자신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건강검진은 완벽한 검사가 아니다. 홍성우 강북삼성병원 서울종합건강검진센터 교수는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질환이 다르다”며 “현재 검진은 개인에게 맞춘 검사가 아니라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검사이고 어떤 검사도 100% 정확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