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강남역에 5G 클러스터
LG유플러스는 인구 밀집 지역인 서울 강남역 인근에 5세대(5G) 이동통신 시험기지국을 설치하고 실제 환경에서 5G 기술과 서비스 테스트(사진)를 시작했다고 13일 발표했다.

5G용으로 유력한 3.5기가헤르츠(㎓) 및 28㎓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통신 범위(커버리지), 주파수 간섭, 전송 속도 등을 시험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3.5㎓와 28㎓ 주파수를 결합해 초당 20기가비트(Gbp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듀얼 커넥티비티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듀얼 커넥티비티는 기본 5G망 외에 통신 트래픽 밀집 지역에 추가 망을 구축해 더 안정적이고 빠른 5G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향후에는 4세대 이동통신(LTE)에 활용 중인 800메가헤르츠(㎒), 2.6㎓, 1.8㎓ 등의 주파수와도 연동 테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강남 5G 시험기지국을 중심으로 5G 클러스터 허브를 조성할 계획이다. 강남 지역은 유동인구와 고층 빌딩이 많아 통신 방해 장애물을 가정한 5G 기술 및 서비스 테스트에 적합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시험기지국과 통신 정보를 주고받으며 운행하는 5G 버스도 운영한다. 이달 22일 서울에서 열리는 5G 관련 국제협력회의 ‘5G 글로벌 이벤트’ 참가자들에게 듀얼 커넥티비티 기술과 5G 버스를 시연할 예정이다. 김대희 LG유플러스 5G 전략담당 상무는 “모든 국민이 누릴 수 있는 5G를 꾸준히 준비해 LTE 때처럼 5G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