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리바로, 1100명 임상서 '당뇨병 안전성' 재입증"
JW중외제약은 한국인 대상 대규모 임상을 통해 고지혈증 치료제 '리바로'에 당뇨병 유발 징후가 없음을 재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JW중외제약은 리바로(성분명 피타바스타틴 칼슘)에 대한 임상시험인 '라미스2'에서 급성심근경색 환자들의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을 낮추면서도 환자들의 혈당 개선효과를 확인했다.

라미스2는 국내 11개 대학병원에서 2010년 7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진행됐다. 리바로 2mg와 4mg를 12개월간 복용하는 급성심근경색 환자 1101명이 대상이었다. 리바로가 1000명이 넘는 한국인 급성심근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평가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란 설명이다.

임상에 따르면 리바로를 처방받은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1년 추적관찰시 사망과 심근경색증 재발 등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은 9.1%였다. 한국인 급성심근경색증 등록연구(KAMIR)에서 발표된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은 스타틴 처방 환자가 14.5%, 스타틴 비처방 환자가 20.4%였다.

당뇨병 발생에 관한 평가에서는 리바로 처방 1년 후 공복 시 혈당 수치가 dL당 약 20~25m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이고, 당화혈색소(HbA1c)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번 결과는 대한내과학회지 영문잡지인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7월호에 게재됐다.

전남대학교 순환기내과의 홍영준 교수는 "대규모 임상을 통해 리바로가 유럽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사례에서처럼 한국인 급성심근경색 환자들에게도 당뇨병 안전성 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인다는 결과를 확인하게 됐다"며 "리바로는 고지혈증치료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급성심근경색 환자에게 충분히 안심하고 처방할 수 있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라미스 연구는 2007년부터 시작됐으며, 현재 라미스3가 진행 중이다. 라미스3는 고지혈·고혈압 복합제인 '리바로V'가 대상이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