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경소비자대상] 더존비즈온 더존 Bizbox Alpha, ERP시스템과 양방향 연동 '그룹웨어'
기업용 소프트웨어(SW) 개발업체 더존비즈온의 ‘비즈박스 알파’는 차세대 그룹웨어를 표방하는 제품이다. 기업 경영의 핵심인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연동돼 생산성 향상을 돕는다. ERP에서 생성된 자금 현황과 예산편성, 법인카드 사용내역 등 회계정보는 물론 근태, 급여 등 인사 관련 정보까지 양방향으로 연동된다. 의사결정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유용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인공지능(AI)형 스마트 자금관리는 지금까지 그룹웨어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기능이다. 그룹웨어와 ERP 시스템이 서로 연계돼 실무자의 업무 시간이 단축되고 보고시간도 줄일 수 있다. 자금 계획부터 이체내역까지 모든 정보가 하나로 연결돼 실시간으로 자금 예측도 가능하다. 기업의 주요 문서, 직원 간 주고받은 정보, 업무 노하우 등 기업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정보를 기업 고유의 지식자산으로 축적할 수 있다. 문서관리시스템을 통해 사내 주요 문서를 중앙화하고 체계적으로 유통, 관리할 수 있다. 권한 설정 등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 강화와 비용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룹웨어 본연의 기능인 소통과 협업 기능도 강화했다. 구성원 간 소통에 필요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갖춰 실시간 소통, 정확한 업무 지시,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등 한 단계 진화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한다. 업무와 일정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업무 단위별 가동률과 진척률을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협업 체계를 만들 수도 있다. 독립 서비스형 아키텍처 구조를 적용해 보안 기능도 강화했다. 주요 문서와 정보의 외부 유출 차단을 위해 매체 저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접근 및 승인 권한 설정으로 보안 수준을 높였다.

비영리법인과 공공기관에서도 쉽게 쓸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설계했다. 신 사무관리 규정을 준수한 효과적인 문서관리 기능과 ERP 예산 연동 기능 등을 갖췄다. 다양한 결재 양식을 제공하는 전자결재, 공공기관 공문서 수발신 프로세스를 적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유하늘 기자 sk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