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1위 회사인 CJ헬로비전이 업계 처음으로 기존 케이블 방송을 인터넷TV(IPTV) 전송 방식으로 송신하는 기술융합 솔루션을 도입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6일 종합유선방송(SO)과 IPTV의 전송방식을 결합한 CJ헬로비전의 ‘케이블 융합 솔루션(CCS)’을 승인했다. CCS는 방송 신호를 기존 케이블 방식(RF)으로 송신하는 것이 아니라, IPTV와 같이 자사 인터넷망을 통해 IP 전송 방식으로 보내는 융합 기술이다. CJ헬로비전은 영서방송지역(강원 원주·평창)에 CCS를 도입하기 위해 지난 10월 미래부에 서비스 승인을 신청했다.

이번 승인 결정으로 CJ헬로비전은 인터넷망은 있지만 케이블방송망이 없는 지역에도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방송용과 통신용 선로를 이중으로 구축할 필요 없이 하나의 선로로 유료방송과 기가급 인터넷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 CJ헬로비전은 강원지역을 시작으로 기존 방송망이 노후화된 지역에 CCS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상품이나 요금제 변경 없이 기본 셋톱을 통해 CC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조경식 미래부 방송진흥정책국장은 “위성방송과 IPTV 방식을 결합한 KT스카이라이프의 DCS(접시 안테나 없는 위성방송)에 이어 승인을 받은 두 번째 방송 기술 융합 서비스”라며 “서비스 융합 추세를 반영해 추가로 규제를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