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다단계판매 중단 적극검토"
[ 박희진 기자 ]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사진)이 논란이 된 휴대폰 다단계 판매에 대해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권 부회장은 "저희가 직인이 찍힌 공식 문서에서 밝혔듯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해 공정거래법을 검토하고 다단계 판매 중단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무위는 지난 11일 열린 국정감사에선 권 부회장을 증인으로 부르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황현식 LG유플러스 PS본부장의 답변이 부실하다는 판단에서 국감 도중 임시 위원회를 열고 권 부회장을 증인으로 긴급 채택했다.

당시 황 본부장은 "휴대폰 다단계 판매를 중단하라"는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요구에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은 "LG유플러스는 분명히 공문을 통해 우리 의원실에 다단계 판매 중단 방침을 알려왔다. 거짓말로 국회를 능멸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날 김 의원은 국내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LG유플러스만이 다단계 판매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국민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그는 "방판법(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원에게 연간 5만원을 초과해 줄 수 없다"며 "LG유플러스는 7만7000명에게 평균 200만원, 총 1530억원을 부당하게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권 부회장은 "공정거래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지적한 문제점을 보고 받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지적하신 문제에 대해선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권 부회장은 지난달 23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선 다단계 판매 유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직접적인 대답을 피했다. 그러나 국감 등을 거치며 다단계 판매 관련 논란이 거세지자 사실상 '중단'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그는 "다단계 판매 자체는 글로벌 마케팅 수단인데 우리나라에선 일부 사례 때문에 잘못 인식되고 있다. 최근 논란에 밀려 계속할지 말지 결정을 내리지는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