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생산직 직원에도 성과제 도입…국내 대기업 최초
LG이노텍이 사무직에 이어 생산직 현장 사원에 대해서도 성과·역량 인사제도를 도입한다. 호봉제를 통해 매년 임금이 인상되는 기존 제도를 성과 중심으로 인센티브 제도로 개편한다. 노조가 있는 국내 대기업 중 생산직에 성과제를 도입하는 것은 LG이노텍이 최초다.

LG이노텍은 16일 성과 역량 중심의 현장직 인사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모든 현장직의 △임금 평가△진급△교육 체계를 성과와 역량 중심으로 새롭게 바꿨다. 지난 2년여간 노동조합과 공동 검토를 거쳐 세부 기준까지 최종 합의했다.

LG이노텍 현장직원은 근속연수가 아닌 성과와 역량에 따라 임금인상률이 차등 적용된다. 또 기본 임금 외에 3종의 인센티브를 통해 생산성 강화에 나섰다. 우수 성과자에게는 ‘성과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혁신활동 우수자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직원에게는 ‘수시 인센티브’를 통해 보상한다.

팀워크가 중요한 현장 업무 특성을 고려해 상위 10% 우수 조직에게는 ‘우수 라인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성과 우수자는 기본 인상률보다 더 높은 임금인상률을 적용 받고 추가적으로 각 기준에 부합할 경우 최대 3종의 인센티브(성과 인센티브, 수시 인센티브, 우수 라인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며 “연봉의 30%까지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평가 제도도 개선한다.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 현장 팀장과 임원이 참여하는 ‘공정평가위원회’를 운영한다. 또 직원의 생산성, 품질, 아이디어 제안 실적 등을 분석해 조직 목표 달성 기여도를 평가한다. 평가결과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는 이의신청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현장직 사원의 업무능력에 따라 조기 진급할 수 있는 ‘발탁 진급제’도 신설했다. 성과와 역량이 탁월한 직원은 빨리 성장시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직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현장직 교육체계도 강화한다. 기술·품질·공정교육과 어학·경력설계 등 자기계발 과정이 함께 운영되는 등 현장직 사원은 연간 최소 48시간의 교육을 받는다.

LG이노텍은 글로벌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을 반영해 생산성 강화 등을 위해 변화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LG이노텍 노동조합 역시 이에 공감했다. 또 생산직 직원 중 젊은 직원의 비율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임금이나 인센티브에 대한 차별적 보상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LG이노텍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이 창출하는 성과가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욱 한경닷컴 기자 showgun@hankyung.com